누구나 아는 이야기

반응형

추리물 목록을 짜는데 확실히 이게 비 인기 장르인 게 저도 몇 개 본 게 없지만, 그냥 추리물 자체가 적어요. 미스터리 장르는 많지만, 이게 비슷하고 같은 건줄 알았지만, 전혀 다른 장르더라구요. 추리물은 그냥 추리에 미스터리 장르를 더하면 추리/미스터리 스릴러를 더하면 추리/스릴러 이런식이더군요.

 

한국에서도 추리 장르가 영화나 드라마로 거의 안 나오고 나와도 성공 못하지 못하는데, 일본에서도 비주류인지 다른 장르에 비하면 확실히 작품 수가 적네요. 솔직히 저도 별로 좋아하지 않아요. 코난이나 김전일이 특이하게 크게 성공한 케이스지, 추리물 자체만 놓고보면 저 작품들 빼곤 애니화가 됬었도 거의 다 망했다고 볼 수 있을듯 싶네요. 사실 장르만 보면 인기를 끌만한 요소가 거의 없긴 한 것 같아요.

 

그냥 범인이 궁금하고 그 범인을 빨리 밝혀지길 바랄 뿐이죠. 그래서 길게 끌기도 애매해서 보통 추리물은 에피소드 형식이 대부분인 것 같네요. 추리물은 어떻게 보면 그냥 두뇌형 먼치킨 장르에 미스터리를 적절하게 섞은 것 같은 느낌을 줍니다. 극을 이끄는 주인공이 남들보다 더 똑똑하고 천재적인 두뇌로 혼자서 사건을 파헤치거나 해결해나가는 딱 두뇌형 먼치킨 하위 호환 느낌 ㅋㅋ 그래도 나름 빠져서 보면 재밌는 장르기도 합니다. 한번 몰입하면 몇 시간 동안 손에서 못 놓는 장르기도 하고요.

 

1. 시바토라

장르: 추리, 학원, 드라마
작가: 아사키 마사시
애니화: x

 

겉으로는 중학생처럼 보이는 시바타 타케토라는 소년계 형사를 지망하는 열혈 경찰이다. 어느 날, 친구 코타로의 가게에서 몰래 물건을 훔치는 수상한 소녀 미즈키와 만나게 되고, 그녀를 향한 '살의'를 느낀 시바토라는 미즈키를 마음속 어둠에서 구하기 위하여 달리기 시작하는데…

 

2. 차가운 학교의 시간은 멈춘다

장르: 추리, 미스터리
작가: 아라카와 나오시
애니화: x

 

10월 12일, 오후 5시 53분. 사립 세이난 고등학교의 축제 마지막 날, 3학년 2반 학생이 옥상에서 몸을 던져 자살한다. 눈이 내리는 겨울날. 수험 준비가 한창인 세이난 고등학교 3학년 2반 학생들은 평소처럼 등교한다. 하지만 그날 학교에 온 사람은 평소에 사이가 좋았던 여덟 사람 뿐. 눈이 내리는 텅빈 학교는 왠지 기묘하게 음산하다. 시간이 되어도 수업 시작종은 울리지 않고, 여덟 명 외에는 인기척도 없다. 눈이 많이 와서 휴교가 되었다고 생각해 돌아가려던 학생들은 학교 문이 열리지 않는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창문도 열리지 않고, 심지어는 깨지지도 않는다. 휴대폰은 불통, 그리고 어느 순간 학교 안의 모든 시계가 5시 53분을 가리키며 멈춘다. 갇힌 거나 다름없는 텅빈 학교에서 그들 중 한 사람이 두 달 전에 자살한 급우의 이야기를 꺼낸다. 그리고 그들은 이내 깨닫는다. 그 자리에 있는 사람들 중 어느 누구도 자살한 친구의 이름을 기억하지 못한다는 것과, 지금 이곳에 있는 자신들이 원래 7명이어야 한다는 사실을….

 

3. 허구추리

장르: 추리, 로맨스
작가: 카타세 챠시바
애니화: o

 

‘요괴들’의 지혜의 신이 된 소녀 이와나가 코토코가 첫눈에 반한 상대, 사쿠라가와 쿠로는 ‘요괴들’조차 두려워하는 사내였다?! 두 사람에게 쏟아지는 기상천외한 사건과 그 사랑의 행방은...?!

 

4. GOSICK -고식-

장르: 추리, 미스터리
작가: 사쿠라바 카즈키
애니화: o 

 

 소녀는 파이프를 뻐끔거리며 이야기한다. "혼돈의 조각을 재구성해보자."그리고 곧바로 어떤 수수께끼든 풀어버린다. 아니, '언어화' 해버린다…고 한다. 서구의 작은 나라 소뷰르에 유학한 소년 쿠죠 카즈야. 그는 우연히 알게 된 소녀 빅토리카와 함께 교외에 살고 있던 점술사 살인의 수수께끼에 맞서게 된다. 그러나 그 사건은 어느 커다란 의문의 일부분에 지나지 않았다. 갇혀 있는 공주와 그녀를 지키는 사신은 유령이 나타나는 저주받은 배의 수수께끼에 맞닥뜨리게 되는데….

 

 

5. 오키테가미 쿄코의 비망록

장르: 추리, 미스터리, 드라마
작가: 아사미 요우
애니화: x

 

수많은 사건에 말려드는 동시에, 항상 범인으로 의심받는 불운한 청년 카쿠시다테 야쿠스케는 오늘도 범인으로 지목된다. 도움을 요청하기 위해 부른 사람은 명탐정 오키테가미 쿄코. 오키테가미 쿄코는 어떤 사건이든 하루 만에 해결하는 ‘가장 빠른 탐정’이자 기억이 하루마다 리셋되는 ‘망각 탐정’이었다!!

 

6. 나만이 없는 거리

장르: 추리, 서스펜스, 드라마, 판타지
작가: 산베 케이
애니화: o

 

지지리도 안 풀리는 현실 속에서 하루하루 조바심만 더해가던 청년. 자신에게만 일어나는 ‘시간이 되돌아간다’는 불가사의한 현상조차, 청년의 불만은 더욱 크게 만들 뿐이었다. 하지만 그것은 어느 날을 기점으로 달라졌다. 커다란 사건이 청년의 주변을 다짜고짜 변화시켜간다. 어머니와 친구들을 구하기 위해 자신이 연쇄유괴살인사건을 막고 미래를 바꾸기로 결심한다.

 

7. 빙과

장르: 추리, 학원, 미스터리
작가: 요네자와 호노부
애니화: o

 

에너지 절약을 자신의 신조로 삼고 있는 호타로는 누나의 명령으로 졸지에 ‘고전부’에 가입하게 된다. 동아리방을 찾아간 호타로는 그 곳에서 호기심 왕성한 소녀 ‘치탄다 에루’와 만나고 ‘동아리방 밀실사건’에 맞닥뜨리는데?!

 

8. 하느님의 메모장

장르: 추리, 미스터리, 일상
작가: 스기이 히카루
애니화: o

 

"단순한 탐정이 아니야. 니트 탐정이지. 세상을 검색해 죽은 이의 말을 찾아내지." 갈 곳이 없어 뒷골목에 모여드는 니트들을 통솔하는 《니트 탐정》 앨리스는 그렇게 말했다. 고등학교 1학년 겨울에 나와 동급생 아야카를 말려들게 한 괴사건. 도시를 좀먹는 흉악한 마약《엔젤 픽스》모든 수수께끼는, 방안에 틀어박힌 소녀탐정 앨리스의 손에 해체되어 간다. "진실은 자네의 평온을 파괴할 가능성이 있네. 그래도 알고 싶은가?"

 

 

9. 가가탐정사무소

장르: 추리, 일상
작가: 칸자키 슘미
애니화: x

 

'가가탐정사무소'는 전화번호부 맨 처음에 나오는 탐정사무소입니다. 의뢰하실 분은 꼭 연락주세요.' 셜록 홈즈를 사랑하며, 세 끼 밥보다 추리를 좋아하는 탐정 츠마키. 일은 성실하게 하지만 어쩐지 늘 가난하다. 그는 OL 료코를 왓슨 역으로 대동하고 오늘도 독특한 의뢰인의 요상한 사건에 맞서 싸운다.

 

10. 마인탐정 네우로

장르: 추리, 액션, 판타지
작가: 마츠이 유세이
애니화: o

 

여고생 카츠라기 야코의 아버지가 살해당했다. 밀실의 처참한 살해사건. 수수께끼에 빠진 사건은 야코의 일상을 혼란으로... 한편 수사에 진전이 없어 슬픔에 빠져 있던 야코 앞에 노우가미 네우로라는 이름의 남자가 나타난다. 그는 자신이 궁극의 수수께끼를 풀고 싶다고 말하는데...!!

 

이전 글 바로가기

 

생존/서바이벌 만화 추천 15작품

생존/서바이벌 만화 추천 15작품 생존/서바이벌 만화 입니다. 뭐 크게보면 '포스트 아포칼립스' 장르긴 합니다만, 포스트 아포칼립스도 워낙 장르가 포괄적이라 생존/서바이벌에 초점을 맞춘 작

moneyfocus.tistory.com

 

 

섬 탈출/생존 만화 추천 10작품

이번에 추천드릴 만화는 섬이라는 무대를 주제로 한정적이고 폐쇄적인 곳에서 내용이 진행되는 만화입니다. 만화에서 나오는 섬들은 사람이 살지 않는 무인도에 표류한다거나 재난에 의해 흘

moneyfocus.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