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아는 이야기

반응형

경기가 어려워서 대출을 받아야 되는데 신용등급이 낮고, 소득이 낮아서 대출에 대한 고민을 가지고 있으신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은행에서의 대출은 문턱이 높고, 제2 금융권이나 고금리 대출은 이자가 높아 부담스럽습니다. 찾아보면 정부 정책성 대출 상품 등도 많음에도 불구하고 몰라서 신청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정부지원서민대출 햇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부지원 서민대출 햇살론은 단위조합이나 저축은행 등 2금융권에서 취급하는 상품으로, 대환자금성격을 띄는 상품입니다. 햇살론의 경우 신용등급 9등급(경우에 따라 10등급)까지 대출이 가능하고, 서민들에게 사업운영자금, 창업자금, 생계자금, 대환자금으로 나누어 지원하고 있습니다. 신용등급이 낮거나 소득이 낮아서 1금융권 저금리 대출을 이용할 수 없었던 저신용, 저소득자를 대상으로 7%~10% 정도의 낮은 금리로  최대 3천만원까지 이용을 할 수 있는 정부지원 자금입니다. 




햇살론은 2금융권이나 3금융권에서도 대출을 받기 어려운 6등급 ~ 10등급이라도 10% 이내의 저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으며, 농협, 새마을금고, 신협, 수협, 산림조합, 저축은행에서 취급하고 있습니다. 각 은행마다 승인률이 다르기 때문에 이점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햇살론의 신청자격은 자영업자, 농림어업인, 근로자, 개인 신용 등급이 6~10등급인 경우, 기초 생활 수급자, 차상위 게층 및 연소득 3000만원 이하인 경우, 무등록 또는 무점포 자영업자 및 일용직.임시직 근로자가 있습니다. 하지만 보증 대출 대상에 해당하더라도 최종적인 대출 여부는 각 서민금융회사의 여신심사 결과에 따라 결정된다고 합니다. 신용 1~9등급자의 경우 연 소득 3천 500만원 미만인 자, 신용 6~9등급자의 경우 연 소득 4천 500만원 미만일 때 신청이 가능합니다. 또한 소득을 3개월 이상 증명이 가능해야 합니다.




햇살론은 최대 3000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하고, 생계자금으로 대출을 할 경우 등급이 좋을 경우 1500만원까지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환자금의 경우 최대 2000만원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연체내역이 있거나 소득증명이 되지 않는다면 햇살론 대출이 거절될 수도 있습니다. 대출기간은 36개월, 60개월로 최대 5년까지 가능합니다.


햇살론 자격 조건에 부합하는 경우 신분증, 등본, 통장사본을 준비하여 서류를 제출하면 되고,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전화로 득실내역과 납부내역만 확인하면 대출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