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아는 이야기

반응형



생리 주기가 지났는데도 생리가 오지 않으면 가장 먼저 떠올리는건 많은 사람들이 임신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생리가 오지 않는 것은 임신 이외에도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생리가 오지 않는 원인과 병원에 진찰하는 타이밍에 대해 말해봅시다. 또한, 단지 생리 불순으로 생리가 오지 않는 것인지, 아니면 임신인지 판단이 어렵기 때문에 임신 초기 증상 임신 여부를 구별하는 방법에 대해도 소개합니다.


임신이 아닌데 생리가 오지 않는 이유는?



임신이 아닌데 생리가 오지 않는 이유는 생리 불순 외에도 부인과 계통의 질병, 호르몬 변화, 갑상선 질환에 의한 것이 있습니다. 부인과 질병은 조기 폐경, 무월경이 주로 포함됩니다.


@생리 불순 

생리의 고민에서 가장 많은 것이 "생리 불순" . 즉 규칙적으로 생리가 오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초경부터 계속 월경 불순인 분도 계시고 시험이나 취업 등을 스트레스를 계기로 몇 달 동안만 한때 불규칙하게 되고 갱년기 증상의 하나로 40대 후반에서 갑자기 불규칙해진 분도 계십니다. 특히 부인과 계통의 질병이 없어도 생리 불순은 많은 분들이 가지고 계십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소용량 피임약을 복용하여 생리주기를 딱 맞출 수 있습니다. 


@조기 폐경

'조기 폐경' 은 40세 미만의 폐경이 일어나고 생리가 오지 않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30세 미만의 1000명 중 1명, 40세 미만의 100명 중 1명에서 발견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리고이 조기 폐경의 원인 중 하나가 조기 난소 부전입니다. 조기 난소 부전은 40세 미만의 초기에 생리가 오지 않게 되는 것을 말하며, 40세 미만의 여성의 1%에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난자는 원래 태어났을 무렵부터 수가 정해져 있어 나이를 거듭을 하나 넣어 서서히 감소하여 결국 난자의 양이 감소하여 폐경 됩니다. 이 난자의 수가 어떠한 원인으로 급격히 감소해 버리거나 비록 난자가 있어도 발육 장애가 되어 버리거나 하는 것이 조기 난소 부전입니다. 조기 난소 부전의 원인은 불명 이지만, 치료로는 10 ~ 20%의 비율로 난소의 수술이나 화학 요법, 골반에 방사선 치료 등 의료상의 개입, 그리고 자가 면역 질환, 염색체 이상, 염색체 이상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조기 폐경의 또 다른 이유로 성선 자극 호르몬 저항성 난소 증후군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난자가 있음에도 배란을 하지 않음으로써 생리가 멈추는 것을 말합니다.


@무월경

무월경은 임신 이외에서 3개월 이상 월경이 없는 상태를 말합니다. 무월경은 원발성 무월경과 속발성 무월경의 2종류로 분류됩니다. 원발성 무월경은 18세 이상이 되어도 한 번도 생리가 오지 않는 것을 말하며, 0.3 ~ 0.4%로 매우 드문 것으로 알려졌으며, 자궁 기형 염색체 이상 이 원인 일 수 있습니다. 한편, 속발성 무월경은 앞서 소개한 무월경의 정의에 해당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이 속발성 무월경은 사실 결코 드문 병이 아닙니다 . 많은 원인이 생활의 혼란이며, 예를 들어 과도한 다이어트와 스트레스는 여성 호르몬의 균형을 교란되기 때문 속발성 무월경이 될 때문일 수 있습니다. 또한, 매우 드물지만, 것 뇌하수체의 종양이나 내과 계의 다른 질병이 속발성 무월경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도 소용량 피임약을 복용하여 생리주기를 딱 맞출 수 있습니다.


@갑상선 질환

내분비 계 질환은 갑상선기능 항진증 이라고 갑상선 호르몬이 과다하게 분비되는 질병, 그레이브스 병 이 생리가 멈추는 원인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원래 여성 호르몬은 시상 하부와 뇌하수체에서 호르몬의 양을 제어합니다. 그래서 내분비 계통의 질환이 이 호르몬 양의 제어가 흐트러지면 생리의 중단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또한, 갑상선염, 애디슨병, 부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조기 난소 부전의 원인으로도 생각할 수 있습니다.


몇일 생리를 하지 않으면 생리 불순?



원래 정상적인 생리주기에 대해 알고 있습니까? 생리주기의 정의는 월경이 시작된 날을 1일째로 계산하여 다음 생리가 시작하기 전날까지 생리 주기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정상적인 생리주기는 25일 ~ 38 일이라고 되어 있으며, 이보다 생리주기가 짧거나 길거나 하면 생리 불순으로 생각됩니다. 이 생리주기의 문제는 이외에도 무배란은 배란이 있거나 없거나 하는 경우 생리 외에도 출혈이 있는 경우에는 생리 불순히 의심됩니다.


생리 불순과 임신 초기 증상을 구별하기가 어렵다?


생리 불순과 매우 비슷한 것이 임신 초기 증상입니다. 임신 초기 증상은 임신을 초기에 발생할 수 있는 증상입니다. 이 증상은 누구에게나 생기는 것은 아니라 증상도 모두 볼 수 있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일부에서만 볼 수있는분도 있습니다. 임신 초기 증상 증상은 미열과 몸의 나른함, 코 막힘과 두통 등의 감기 증상과 비슷한 증상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빠른 분들은 임신 초기부터 입덧을 느낌, 메스꺼움이나 배탈이 일어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배가 땡기거나 변비 경향이 되고, 생리통에도 비슷한 하복부 통증을 느끼는 사람도 있습니다. 배가 떙기는 것은 방광이 압박되기 때문에 화장실을 자주가는 사람도 있는 것 같습니다. 그 외에도 생리 예정일을 지나고 가슴의 탄력과 유두의 검은 얼룩을 느끼는 사람도 있습니다. 또한, 착상출혈을 하며 생리 예정일 기준에 평소 생리보다 적은 양하고 짧은 기간에 출혈을 일으키는 분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이야기한 증상을 보면 사실 감기나 사소한 문제와의 구별이 매우 어렵고, 특히 착상 출혈이 보이면 생리가 왔다고 생각해버려, 임신을 상기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생리 불순에도 생리 예정일에 생리가 오지 않으면 임신의 가능성을 생각해 보는 것도 필요합니다.



병원에는 언제 가야할까?



그러면 생리가 오지 않을 때, 어느 타이밍에 병원에 가면 좋을까요. 먼저 임신을 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는 경우에는 생리 예정일보다 1주일이 지난 시점에서 진찰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시기 이전에 되면, 임신 검사약으로도 반응이 다 없어 정확한 결과를 알 수 없습니다 . 만약 생리가 오지 않아 게다가 임신 여부도 모른다는 경우에는 생리 예정일 1주일 정도 지나서부터 시판 임신 검사약을 사용 해봐도 좋을 것입니다. 최근 시판의 임신 검사약의 평가도 높아지고 있기 때문으로 양성 반응이 나오고 나서 병원에 가는 것도 해결책으로 적합합니다. 또한 임신을 하고 있을 가능성이 없는데도 생리가 오지 않는 경우 이를 기준으로는 60일 생리가 오지 않은 경우의 진찰 것이 바람직 합니다.